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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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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경영추진기구/ 조직

     

     

    개요

     

    1) 위캔센터 종사자로 구성된 윤리경영TF팀을 발족함


    ① 윤리경영과 관련된 직원교육실시
    ②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 제정:
        윤리경영실천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세부방침마련
        - 사회적기업으로 국가 및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명시
        - 직업재활시설로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과 의무 명시
        - 위캔센터의 직원으로서 책임과 의무 명시
    ③ 실천지침 제정: 윤리경영의 효율적인 이행을 위한 제도정비와 조직 체계구축 및 그에 따른 역할 및 책임의 명료화
    ④ 윤리경영추진조직: 윤리경영위원회, 윤리경영실무팀, 클린신고센터
    ⑤ 윤리경영추진제도: 윤리헌장/ 행동강령준수의무화, 클린신고센터, 윤리경영홈페이지활용, 위캔운영규정 제정비
    ⑥ 비합리적인 제도 개선

     

    2) 윤리경영위원회 운영


    ① 위캔센터 시설발전위원회와 노사협의회, 각 팀의 추천을 통해 구성된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함.

    ② 시설발전위원회에서 1명과 노사협의회에서 1명 추천을 받아 당연직 위원으로 임명하고 윤리경영TF팀을

        위원으로 임명함
    ③ 최소인원 6명에서 최대인원 9명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위원회 위원장은 윤리경영위원회에서 선출함.

     

    3) 클린신고센터 운영


    ① 기관내에 소리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정기적으로 개봉을 함.
    ② 기관홈페이지에 클린신고센터배너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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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헌장 
     
    우리는「중증장애인들에게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직장인으로서 생산적인 시민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의
    운영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고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와 생산품을 제공함으로서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모든 사람들의 삶의 가치를 높여주는 위캔센터」가 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위캔인으로써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윤리헌장과 행동강령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하나, 우리는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장애인들의 이익을 도모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서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한다.

    하나, 우리는 공적, 사적으로 위캔센터를 대표한다는 자세로 업무 및 개인 활동에 있어서 품위를 지키고, 정직과 신의를 바탕으로

            위캔의미션과 비전을 이룩하기 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내.외부 고객의 만족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신념하에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최상의 좋은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확보한다.
    하나, 우리는 장애인들의 인식개선과 차별해소를 위하여 노력하며 장애인들에게 평등한 참여기회가 보장된 가운데 상호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깨끗하고 정직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생산 공정을 모든 고객들에게 개방하도록 한다.
    하나, 우리는 사회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고객을 통하여 얻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바람직한 사회적 기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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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강령

     

     

    제1조(목적)


    본 윤리 강령은 투명 경영 및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사회복지법인위캔 위캔센터(이하'위캔센터' 또는‘위캔’이라한다) 종사자의

    윤리적 가치 판단 및 행동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본 윤리강령은 종사자, 장애인, 장애인부모, 고객, 협력회사를 포함하여 위캔센터와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3조(준수의무와 책임)


    1. 위캔센터와 종사자들은 윤리경영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규정 사항을 준수하고 윤리경영의 정신이 지향하는 위캔문화를

        조성할 책임이 있다.
    2. 모든 종사자들은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제4조 (다른 규정과의 관계)


    1. 윤리경영 가치체계는 윤리헌장, 윤리강령, 윤리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윤리강령과 윤리지침은 윤리헌장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2. 본 윤리강령은 위캔센터의 운영규정에 해당하는 모든 지침, 기준, 방침등에 우선하며, 윤리강령과 배치되는 내부운영규정은

        윤리강령에 합당하도록 개정한다.

     

    제 5조 (이해상충의 해결)


    1. 업무수행과정중 이해가 상충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윤리강령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다만 윤리강령에 규정되어

        있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윤리경영의 의사결정 원칙인 합법성, 투명성, 합리성을 바탕으로 판단한다.
      1) 합법성이란: ‘법규에 어긋남이 없는가’에 대한 판단을 말한다.
      2) 투명성이란: ‘내용과 절차에 숨김과 거짓이 없는가’에 대한 판단을 말한다.
      3) 합리성이란: ‘이해관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말한다.


    2.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전에 합법성, 투명성, 합리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그렇다’ 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한다.

        만약 상기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없으면 의사결정에 따른 행동을 취하기 전에 반드시 관련된 사안을 위캔센터와

        협의한다.


    3. 상급직원은 부하직원에게서 제시된 윤리적 질문사항에 대해 올바른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본인이판단하지 못하는

        이해 상충의 경우 상급직원 또는 윤리경영위원회에 문의한다.

     

    제 6조 (종사자와 위캔센터)


    종사자는 위캔센터의 비전과 미션 달성과 경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종사자와 위캔센터는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상호간의 의무와 책무를 충실히 수행한다.

     

    제 7조 (종사자 존중)


    위캔센터는 종사자를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종사자 개개인의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1. 종사자를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종사자 개개인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위캔센터는 체계적인 인적 자원관리를 통해 우수한 인력을 발굴, 채용하여 우수한 인재를 육성한다.
    3. 종사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법규와 위캔센터의 운영규정을 준수하는 등 정당한 방법으로 최선을 다해 수행하여야 한다.
    4. 종사자 상호간에는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야 하며 부당하게 타인을 비방하거나 괴로움을 줄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 8조 (위캔 조직 문화 조성)


    위캔센터와 종사자간에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위캔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1. 종사자는 투철한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위캔인으로 명예를 지킨다.
    2. 위캔센터와 종사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 정신을 장려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
    3. 위캔센터와 종사자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위캔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부서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이 조장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 9조 (상호 발전을 위한 책임 완수)


    위캔센터와 종사자는 센터의 발전과 종사자 개개인의 보람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근무 환경 조성에 책임을 다하고,

    위캔의 비전과 미션을 공유하여 위캔이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를 업무방침에 따라 창의와 성실로써 맡은바 책임을 완수하여야

    한다.


    1. 위캔센터는 채용, 승진, 평가, 보상 등에 있어 공정한 기준을 적용하며, 기준과 무관한 요소로 인하여 차별하지 않는다.
    2. 위캔센터는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종사자는 자신과 동료, 근로장애인, 고객의 안전을 위해

        작업규칙을 준수한다.
    3. 위캔센터는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인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무 전환

        및 배치의 기회를 제공한다.

     

    제10조(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 등에 대한 처리)


    상급직원은 부하직원에게 법령이나 규정에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지시를 받은 부하직원은 그 사유를 당해 상급직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아니할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지시의 불이행에도 불구하고 같은 지시가 계속될 경우에는 즉시 윤리경영위원회에 통보하거나

        시설장에게 보고하여야한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한 통보받은 윤리경영위원회는 지시의 내용을 확인하여 지시의 취소나 변경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시설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4.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보고를 받은 시설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시의 취소, 변경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5. 부하직원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지시불이행을 이유로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 11조 (종사자의 기본자세)


    모든 종사자들은 어떠한 경우라도 부정부패를 배척하겠다는 직업윤리와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청렴하고깨끗한 위캔인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1. 종사자는 위캔센터가 지향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도록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2. 종사자들은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사실을 은폐, 왜곡, 합리화등 부당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해야 할 의무는 없고, 센터내

        발생하는 사건, 사고를 비롯하여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적시에 사실에 근거하여 정직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3. 종사자들은 센터의 자산을 소중히 여기고 이를 이용해 사적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또한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위캔센터의

        사전 승인 없이 제3자에게 유출하지 않으며 퇴직 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4. 종사자는 성희롱, 허가 받지 않은 위캔센터 내 음주, 위캔센터 내 투자모임 조성, 도박, 반사회적 인터넷 사이트 (음란, 폭력 등)

        검색, 불건전한 이성교제 등 근무 환경을 저해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언행을 하지 않는다.
    5. 위캔센터 내에서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업무 외 활동을 하거나 권유해서는 안 된다.
    6. 종사자 상호간에 부적절한 금품 수수, 금전 차용, 연대 보증, 부당 청탁 행위 및 상급직원에 대한 선물 제공을 하지 않는다.

        단 상급직원이 부하직원에게 하는 선물 또는 팀원들의 공평한 비용부담으로 제공하는 팀원들간의 상식적인 수준의 생일선물,

        입사기념일 선물 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제12조(종사자의 상호존중)


    1. 종사자는 동료 또는 상하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 예의를 지키고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종사자를 비방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 부하직원은 상급직원을 존중하고 상급직원은 부하직원을 인격적으로 대우함으로써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를

        만든다.
    3. 종사자는 동료를 대함에 있어서 자신의 이해에 따라 달리 해서는 아니되며 따뜻한 관심으로 기쁨과 아픔을 함께하는 돈독한

        동료애를 가꾸어 나간다.
    4. 종사자는 동료의 장점과 업적을 인정하고 칭찬하며 단점과 잘못에 대해서는 충고하고 격려함으로써 밝고 화목한 직장을

        만든다.

     

    제13조(성실의무)


    종사자는 위캔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항상 친절하고 성실한 근무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제14조(품위유지)


    종사자는 평소에 행하는 언행과 의사 결정이 위캔인으로 윤리적인 명성과 대외신뢰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명심하고 올바른

    가치 판단과 건전한 언행으로 개인의 품위와 위캔센터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5조(근무시간내 사적인 업무의 금지)


    종사자는 근무시간내 업무와 무관한 취미?종교?자선활동 등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어서는

    아니된다.

     

    제16조(사행성 행위의 제한)


    종사자는 사회통념을 벗어난 도박과 같은 사행성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제17조(법규준수)


    종사자들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제18조(이해관계자에 대한 존중)


    종사자는 장애인, 장애인부모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이해관계자를

    존중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9조(이해관계자의 만족)


    종사자는 장애인과 장애인부모를 포함하여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1. 종사자는 장애인 및 장애인과 관련한 이해관계자, 고객의 평가가 성공의 척도임을 인지하고 항상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여

        경영에 반영한다.
    2. 장애인 및 장애인과 관련한 이해관계자,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맞춰 시장을 선도하는 수준 높은 직업재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한다.

     

    제20조(이해관계자의 이익보호)


    모든 종사자는 장애인 및 장애인과 관련한 이해관계자와 고객의 개인정보, 영업비밀등을 위캔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인 행위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1. 위캔의 운영에 있어 장애인 및 장애인과 관련한 이해관계자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2. 모든 종사자는 이해관계자가 알아야 하거나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3. 이해관계자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상품, 환경 등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향한다.
    4. 고객과 이해관계자와 맺은 약속은 반드시 준수한다.

     

    제21조(이해관계직무의 회피)


    종사자는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1에 해당하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해업무에 대한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하여야 한다.


    1. 본인·배우자·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
    2. 종사자는 종전에 근무하였거나 장래 근무하고자 하는 기관
    3. 기타 종사자와 학연·지연·혈연 등의 관계가 있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자

     

    제22조(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


    종사자는 기본사업비, 여비, 업무추진비등 직무수행을 위한 예산을 목적외의 용도로 사용함으로써 위캔센터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를 가하여서는 아니된다.


    1. 예산의 목적 외 사용의 판단기준: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 예산운영 및 집행지침 의거하여 판단한다.
    2. 재산상의 손해 : 직무와 관계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등을 의미한다.

     

    제23조(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1. 종사자는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솔선수범 하여야한다.
    2. 종사자는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 이해관계자에게 경조사를 통지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친족에 대한 통지
      2)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과거에 근무하였던 기관의 소속 종사자에 대한 통지

     

    제24조(금지된 금품등의 처리)


    1. 강령에 위반되는 금품등을 수수한 종사자는 제공자에게 그 기준을 초과한 부분 또는 수수가 금지된 금품등을 즉시

        반환하여야 한다. 이 경우 당해 종사자는 반환비용을 시설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2. 부패나 변질등의 우려가 있거나 그 제공자나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어 반환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즉시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시설장에게 보고하여야한다.
    3. 제2항에 의한 보고를 받은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시설장은 금지된금품 등을 폐기 또는 기부하거나 따로 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여야한다.
    4. 행동강령책임관은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 금품등에 대하여 제공자 및 제공받은자, 제공받은 금품, 제공일시,처리결과

        등을 정확하게 기록 관리하여야하며, 제공자에게 이와 관련한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제공자의 정확한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통보하지 아니 할 수 있다.

     

    제25조(교육)


    1. 기획총무팀장은 윤리경영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종사자에 대하여 윤리경영지원관련규정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2. 제1항에 의한 교육은 매년 1회이상 실시하되 신입사원에 대해서는 신규임용시 교육을 실시하여야한다.

     

    제26조(준수여부점검)


    1. 행동강령책임관은 소속직원의 강령이행실태 및 준수여부 등을 수시로 정기 점검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경우 행동강령책임관은 점검결과를 시설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27조(포상 및 징계)


    1. 시설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종사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2. 시설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종사자에 대하여는 징계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등은 위캔운영규정의 징계관련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28조(위반여부에 대한 상담)


    1. 종사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강령의 위반여부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2. 시설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용 전화?상담실 설치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9조(위반행위의 신고와 처리)


    1. 누구든지 종사자가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이나 시설장에게 신고할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신고하는 자는 본인 및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적시하여야 한다.
    3.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고된 위반행위를 확인한 후 당해 종사자로부터 제출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시설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0조(신고인의 신분보장)


    1. 시설장과 행동강령책임관은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한다.

     

    제31조(제보자 및 내부고발자의 보호)


    1. 클린신고센터는 제보 및 내부고발 사실을 처리함에 있어서 제보자 및 내부고발자를 익명으로 처리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사건이 종결한 후에도 이를 공개해서는 아니 된다.
    2. 클린신고센터는 내부고발자가 그 이후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와 노력을 해야 한다.
    3.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은 신고인은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시설장에게 보호조치 및 불이익의 구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설장과 행동강령책임관은 그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강령에 의한 신고를 함으로써 자신의 부정행위가 발견된 경우 그 신고자에 대한 징계처분 등을 함에 있어서는 이를 경감 또는

        면제할 수 있다.

     

    제32조 (포상과 징계)


    1. 위캔센터는 윤리경영 활동에 공로가 있는 종사자를 포상하고 격려하는 제도를 운영하여 윤리경영의 사회적 확산에 노력한다.
    2. 위캔센터는 다음 사항에 대해 관련자를 징계 조치한다.
      1) 윤리규범에 위반된 행동을 하거나 이를 승인한 경우.
      2) 윤리규범에 위반된 사항을 보고하지 아니한 경우.
      3) 상급직원의 관리 소홀로 부하직원의 윤리규범에 위반된 사실을 발견하지 못하였거나 보고하지 아니한 경우.
      4) 윤리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보고한 종사자에게 보복 조치를 한 경우.

     

    제33조(윤리경영위원회의 설치)


    1. 시설장은 윤리경영의 원활한 추진과 정착 및 강령의 원활한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 할 수 있다.
    2. 윤리경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1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윤리경영추진에 관한 중요 정책결정
      2) 윤리헌장 및 강령의 개정
      3) 윤리경영 관련 중요 규정에 대한 유권해석
      4) 종사자의 강령 실천에 관한 사항
      5) 기타 윤리경영실천?강령의 운영 및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3. 윤리경영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34조(행동강령의 운영)


    1. 시설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운영하여야 한다.
    2. 시설장은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부 칙
    1. 동 강령은 2007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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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규범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사회복지법인위캔 위캔센터 (이하“위캔센터”또는 “센터”이라 한다)의 종사자와 근로장애인과 이해관계자들이

    체계적인 윤리경영 실천을 통하여 윤리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한국형 직업재활시설 선도기관으로서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경영성과 향상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윤리 경영에 관하여는 법령 또는 정관이나 다른 규정에 별도로 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 규정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3조(용어의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조직”이라 함은 직제에 반영되지는 아니하나 원활한 윤리경영추진을 위하여 위캔센터내에 설치하는 다음의 비상설기구를

        말한다.
      1) 윤리경영위원회
      2) 윤리경영실무위원회


    2.“제도”라함은 윤리경영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위캔센터가 시행하는 다음과 같은 추진시스템을 말한다.
      1) 윤리헌장
      2) 윤리강령
      3) 클린신고센터
      4) 윤리경영홈페이지


    제4조(윤리경영위원회 및 윤리경영실무위원회)


    1. 윤리경영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 윤리경영위원회를 두며, 위원회를 보좌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실무위원회를 둔다.
    2.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사무국장을 행동강령책임관으로 임명하고,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에 의거한 추진활동을

        점검한다.


    제5조(구성)


    1. 위원회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1) 시설장은 위원장으로서 위원회 운영을 총괄한다.
      2) 당연직으로 위캔 운영위원회의 추천 1인
      3) 당연직으로 위캔 노사위원회의 추천 1인
      4) 각 팀의 팀장 1인
      5) 각 팀의 추천 1인
    2. 실무위원회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1) 사무국장이 위원장으로서 실무위원회 운영을 총괄한다.
      2) 각 팀의 팀장 1인
      3) 각 팀의 추천 1인


    제6조(기능)


    1. 윤리경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캔센터의 주요 윤리경영 방침결정에 관한 사항
      2)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의 제정 및 개폐
      3) 실무위원회에서 상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항
      4) 기타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2. 윤리경영실무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원회 심의 안건 검토
      2) 윤리경영 추진계획의 수립 및 시행
      3) 기타 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지원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4) 위캔센터 발전방향에 대한 실천 과제 선정 제시
      5) 위캔센터 경영투명성 제고 방안 협의
      6) 위캔센터 서비스개선 및 고객만족도 제고 방안 협의


    3. 행동강령책임관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각 팀의 윤리경영추진 계획수립 및 이행여부 점검
      2) 윤리경영실천과 관련된 소속 직원의 상담지도와 각 팀의 윤리경영실천성과 및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
      3) 실무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고 표결에 참여
      4)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의 이행에 관한 상담
      5) 윤리경영실천을 위한 계획 및 교육수립에 대한 자문
      6) 행동강령실천력 강화를 위한 조치의 수립 및 시행과 준수여부의 점검
      7) 행동강령위반 사례적발 및 처리
      8) 클린신고센터의 운영 및 신고사항에 대한 처리
      9) 실무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고 표결에 참여


    제7조(회의)


    1. 각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과 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2. 각 회의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제8조(회의록)


    사무국장은 위원회의 의사경과 및 그 결과를 기록하고 출석한 위원의 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여야 한다.


    제9조(윤리헌장 및 행동강령)


    1. 윤리경영에 대한 종사자와 근로장애인과 이해관계자의 가치판단 및 행동기준으로서 윤리헌장을 제정하여야 한다.
    2. 윤리헌장의 실천력 강화를 위하여 “위캔센터 윤리경영 행동강령”(이하“행동강령”이라한다)을 두며, 제정
        및 개폐시 윤리경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10조(적용대상)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은 위캔센터에 모든 종사자와 장애근로자와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적용된다.


    제11조(준수의무)


    1. 모든 종사자와 장애근로자와 이해관계자는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2. 윤리경영의 실천력 제고와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의 준수를 위하여 윤리경영위원장은 종사자와 장애 근로자로 하여금

        필요시 윤리경영실천서약을 실시하게 할 수 있다.


    제12조(외부회계감사)


    위캔센터의 재무제표의 신뢰성 제고 및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위캔센터로부터 독립된 외부의 감사를
    통하여 회계처리의 투명성을 기할 수 있다.


    제13조(부정행위등의 보고)


    1. 법인감사나 회계감사는 종사자의 직무수행에 관하여 부정행위 또는 법령이나 정관에 위반되는 중대한 사실을 발견한

        때에는 이를 시설장에게 통보하고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법인감사나 회계감사는 회계처리 등에 관하여 사회복지재무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한 사실을 발견한때에는 이를 시설장과

        이사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14조(클린신고센터)


    1. 내부신고의 활성화를 위하여 행동강령책임관을 장으로 하여 사무국내에 클린신고센터를 둔다.
    2. 클린신고센터는 윤리경영과 저촉되는 모든 사안의 제보나 고발을 접수, 처리한다.


    제15조(내부고발에 대한 의무 및 보호)


    1. 종사자나 근로장애인, 이해관계자가 윤리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센터내에 설치된 클린 신고센터에 알리고

        상담해야 한다.
    2. 위캔센터의 모든 종사자들은 소속된 팀의 상급직원부터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강요받았을 경우 이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직위의 이동·승급·승진 등에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또한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종사자는 클린신고센터에 그 시정과 보호를 요청할 수 있다.


    제16조(제보자 및 내부고발자의 보호)


    1. 클린신고센터는 제보 및 내부고발 사실을 처리함에 있어서 익명으로 처리해야하며 필요한 경우 사건이 종결된 후에도 이를

        공개해서는 아니된다.
    2. 클린신고센터는 내부고발자가 그 이후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와 노력을 해야 한다.


    제17조(접수 및 조사)


    1. 클린신고센터는 윤리와 저촉되는 모든 사안의 제보나 고발을 접수하고 제보자 또는 내부고발자에게 접수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해야한다.
    2. 행동강령책임관은 접수된 고충이나 제보 및 내부고발사안에 대하여 15일내에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3. 행동강령책임관은 해당 사안의 조사가 완료되면 즉시 그 결과를 시설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제18조(내부고발자에 대한 포상)


    행동강령책임관은 내부고발에 의해 조사한 결과, 위캔센터의 업무부조리 및 그릇된 관행을 개선하고
    장기적인 발전에 현저하게 공헌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보자 및 신고자를 포상대상자로 추천할 수 있다.


    제19조(입증책임 및 면책)


    1. 제보자 및 내부고발자의 주장이 구체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경우의 입증책임은 제보자 및 내부고발자에게 있다.
    2. 위캔센터의 종사자가 부정한 행위 또는 윤리강령에 저촉되는 활동에 가담하였으나, 스스로 이에 대한 사실을 클린신고센터에

        제보 또는 신고하였을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한 처벌이나 징계를 감면할 수 있다.


    제20조(윤리경영홈페이지)


    종사자의 윤리경영관심도 제고를 통한 윤리경영의 확산과 윤리경영의 지속적 실천을 통한 깨끗하고 투명한 경영을 구현하기

    위하여 윤리경영홈페이지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제21조(내용)


    윤리경영홈페이지에는 윤리경영추진의지 및 추진현황이 투명하게 외부에 공개될 수 있도록, 시설장의 취지,윤리규범,

    윤리경영추진현황, 클린신고센터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부칙
    동 규정은 2007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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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 윤리규범 내용 
    - 종사자는 협력회사 및 기타 이해관계자 등으로부터 금품, 향응, 편의를 수수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언행을 하지 않습니다.

    - 협력회사는 명절이나 기념일, 출장, 경조사 등의 명목으로 금품, 선물, 편의 등을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협력회사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부당한 이익을 제공할 경우 거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업상의 혜택이나 이권을 위해 불법을 행하지 않으며 부당한 금품 및 향응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이런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식사, 향응 등을 제공하는 경우.
    - 이해관계자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경조금 또는 화환을 제공하는 경우.
    - 이해관계자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공연티켓, 상품권 등을 제공하는 경우.
    - 이해관계자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업무를 목적으로 차량, 숙박비, 관광가이드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경우.
    - 이해관계자가 위캔센터 종사자에게 경품제공, 특별할인 등의 방식으로 편의를 제공하는 경우.

     

    ※ 생각해 봅시다

    - 만약 내가 위캔 사원이 아니라도 이해관계자가 지금의 금품, 향응, 편의를 제공하였을 것인가?
    - 내가 하고 있는 일이 기존의 잘못된 관행을 따르고 있지는 않은가?
    -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윤리규범이 지향하는 정신과 기준에 어긋남이 없는가?
    -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수한 내용을 상사나 동료들에게 자신있게 공개할 수 있는가?

     

    ※ 이렇게 처리하십시오

    - 윤리규범이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 수수 제의를 거부하고 클린신고센터를 이용합니다.
    - 불가피하게 수수한 상품은 금품, 향응, 편의 제공 금지와 관련된 공문발송과 함께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발송합니다.

     

    Q&A 1(예시)
    이해관계자로부터 1만원 - 3만원 미만의 작은 선물을 받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금액에 상관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이해관계자로부터 현금, 상품권, 선물 등의 금품을 수수할 수 없습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수수한 경우에는 3일 이내 신통 내 윤리경영 게시판에 설치된 클린신고센터에 접수하여 진행절차에 따라

    금품을 반환해야 합니다.

     

    Q&A 2 (예시)
    협력회사에서 명절선물을 배달로 보내와서 바로 반송하였습니다. 이 경우에도 신고를 해야하나요?

    협력회사나 이해관계자가 제공하는 선물을 즉시 거절한 경우에도 클린신고센터에 접수를 하여야 합니다.